알라의 계시를 모은 것을 《코란》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마호메트가 말한 내용으로서, 그가 죽은 뒤 신도들이 수집·정리한 것이다. 현재의 《코란》은 650년경, 제3대 칼리프인 오스만의 명을 받들어 만들어진 표준본이다. 이 경전은 이슬람의 교의(敎義)·제도, 마호메트의 생애와 사상을 알 수 있는
종교적 배경을 짚어내기도 한다. 특히 9•11 테러 사태 이후 이슬람에 대한 높은 관심에 따라 이슬람과 아랍 민족주의의 상관관계 맥락에서 팔레스타인 문제를 조명하는 시각이 두드러지기도 한다.
그러나 ‘중동’이 아니라 ‘팔레스타인’문제에 해당하는 그 사태는 그와 같은 모호한 일반화로
이슬람 문화권의 형성 과정
1) 이슬람교의 탄생과 전파
이슬람 문화권의 성립은 이슬람교의 탄생으로 시작된다. 이슬람교는 기원전 7세기 초 마호메트가 천사 가브리엘에게서 계시를 받아 유일신 알라를 섬기기 시작하며 생겨난 종교이다. 마호메트는 처음에 메카에서 전도를 시작하지만, 그의 전
테러가 발생한 이래로 중동은 일반적인 사람들의 인식 속에서 세계의 화약고, 테러리즘의 온상지 등과 같은 부정적 이미지로 자리 잡기도 했지만, 이는 다소 왜곡된 바 있다. 4대 문명 가운데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 문명이 모두 중동지역을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고대부터 종교·사상·상업의 중심지
서안과 가자에 팔레스타인 자치정부가 수립됐다. PLO를 계승한 파타(Fatah)는 부패와 무능으로 민심을 잃어갔다. 그러자 강경 이슬람 원리와 적극적인 대민(對民)활동을 앞세운 하마스(Hamas)가 부상해 2006년 2월 팔레스타인 총선에서 하마스가 집권했다. 하마스는 '이스라엘 파괴'를 주장하는 정파다.
팔레스타인의 무장활동을 민족해방운동으로 보는 시각과 테러리즘으로 보는 상반된 인식이 공존하여 왔다. 따라서 국제정치의 변화에 따라 이슬람 세계를 외부의 위협으로부터 지키려는 이슬람권의 변화와 대응에 대한 연구도 병행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종교적 차원에서 이슬람의 부
종교, 일개 사회 제도의 차원을 넘어서서 이것은 인도 문명의 핵심이다.
이슬람 : 기원후 7세기경 아라비아 반도에서 출현한 이슬람교는 북아프리카와 이베리아 반도로 빠르게 전파되었고 동으로는 중앙아시아, 인도 대륙, 동남아시아 일대를 휩쓸었다. 때문에 이슬람 안에는 개성 있는 다수의 독자
이슬람인들에게도 성지로 여겨지고 있는 곳이다. 이에 반해 팔레스타인을 비롯한 주변의 모든 아랍국가들은 이슬람교이며 알라를 신봉하고 있다. 종교의 특성중 하나는 배타적이라는 것이다. 특히 유대교와 이슬람은 그 어느 종교와 비교해도 더하면 더한 결코 적지 않는 배타적인 종교이다. 이 둘이
. 그렇게 아랍권의 갈등은 심화되었고, 지금까지도 내전으로 이어져 오고 있다. 이슬람 세력들이 미국을 공격하는 이유는 사우디 왕권을 무너뜨리는 것이며, 이 부패한 사우디를 붙들고 자국의 이익을 확대하고 있는 미국을 공격함으로써 사우디 왕국의 배후 세력에 경고하기 위한 것으로 볼 수 있다.